송은영의 이미지메이킹(9)
송은영의 이미지메이킹(9)
  • 김태후 기자
  • 승인 2019.01.14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인은 기분 좋은 사람’

얼굴은 대인관계의 창구이기 때문에 어떤 인상을 가졌느냐는 어떤 사람과 인간관계를 맺고 업무적으로 어떤 성과를 얻느냐가 결정되는 출발점이다.

따라서 직장인에게 얼굴은 개인의 경쟁력이자 속한 직장의 브랜드이며, 업무 성과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섬세한 점검과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다행스러운 일은 얼굴은 노력하면 2주 만에 이미지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인상은 자신이 관리하기 나름이고 사는대로 생기는 것이다.

이미지 메이킹
이미지 메이킹

미국의 어느 사회심리학 연구를 보면, 키가 크고 외모가 매력적일수록 연봉도 더 높고 능력 있는 배우자를 만나며, 면접이나 미팅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는다는 결과가 있다. 이 연구는 실력도 중요하지만 매력적인 이미지를 통해 자기 가치를 올리는 것이 곧 몸값을 올리는 일임을 증명해준다.

‘이왕이면 다홍치마’라는 속담처럼 비슷한 기능의 상품이었을 때 소비자들은 이왕이면 디자인과 색상이 고운 상품을 선택한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고운사람 미운 데 없고 미운 사람 고운데 없다.”는 속담처럼 비슷한 조건이라면 기분 좋은 사람에게 후한 점수를 주게 되고 마음이 가게 마련이다.

특히 얼굴은 가장 강력하게 메시지를 표현하고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소통의 창구다. 얼굴을 보는 순간 상대방이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 그 사람의 정체성은 물론 인격과 가치를 판단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얼굴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미국의 성형외과 의사이면서 얼굴 분석가인 스티븐 마쿼트가 가장 아름다운 미인의 황금 프로포션을 마스크로 만들었다. 일명 스티븐 마쿼트의 황금 마스크라고 하는데 배우 김태희 씨가 황금 마스크에 딱 맞는 가장 아름다운 생김새를 가지고 있다. 즉 크기, 간격, 형태 등의 균형이 닥 맞는 균형 미인인 셈이다. 이런 사람들은 수치적인 미인인데, 실제로 1%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그런 완벽한 생김새를 가진 사람이 미인인가? 우리 주위에 이목구비를 자세히 뜯어보면 완벽하리만큼 잘생기고 예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왠지 주는 것 없이 얄밉고 인상이 차가운 사람이 있다. 또 그와는 반대로 이목구비는 그렇게 완벽하진 않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인상이 편안하고 친근한 사람이 있다. 보편적으로 생각해왔던 미인은 전자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진정한 미인은 후자다.

21세기는 개성시대이다. 예전과 달리 배우를 캐스팅할 때도 잘생긴 외모 보다는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고 대중들의 인식도 점차 바뀌어 가고 있다. 예를 들면, 연기력이나 유머감각, 언변력, 아름다운 미소, 재능, 스타일, 메이크업, 연출 등에 의해 호감도가 더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배우 유해진 씨나 오달수 씨의 경우는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생김새와 잘생긴 미남은 아니지만, 개성이 있고 사람들의 기분을 즐겁게 해주는 매력이 있다.

얼굴학자 조용진 박사에 의하면 ‘미인이란 보는 이의 뇌에 쾌감을 불러일으키는 사람’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러니까 미인은 수치적으로 계산해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적으로 척 보면 기분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그러니까 미인이란 만나면 기분 좋은 사람이다.

미의 기준은 생김새만이 아니다. 심리학적 연구에서도 밝혀졌지만, 선천적으로 잘생기고 예쁜 얼굴이 아닌데도 웃고 있고, 행복해 하고 밝은 표정을 지으면 생김새가 완벽한 미인을 만났을 때 느끼는 뇌 부위가 쾌감을 느낀다. 그 뇌 부위는 선물을 받았거나, 칭찬을 받았을 때, 혹은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쾌감을 느끼는 부위다. 따라서 좋은 인상을 전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선물을 주거나 칭찬을 하거나 맛난 음식을 사주는 것과 비슷하다.

오늘 만나는 사람에게 어떤 선물을 줄 것인가?

글·사진 : 송 은 영

이미지메이킹센터 원장

한국이미지경영학회 명예회장

숭실대학교 경영대학원 이미지경영학과 주임교수

이화여대 이미지 컨설턴트 자격증과정 전임강사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교양학부 이미지메이킹 강사

저서 : ‘인상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제5회 2018 인성교육대상 수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